창문형 에어컨 단점 비밀

창문형 에어컨의 인기가 높아지고 있는데 창문형 에어컨은 벽걸이와 비교하면 가격이 비싸며 단점도 있기 때문에 막상 구매하려고 할때 고민되는 점이 많습니다. 오늘은 창문형 에어컨 단점 및 장점과 용도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창문형 에어컨 장점

 

 

 

창문형 에어컨은 실내기와 실외기 일체형 구조입니다. 실내기는 증발기의 역할을 하며 실내 공기를 흡입해서 냉매에게 열을 빼앗기고 차가워진 공기를 실내로 배출하는 역할을 합니다.

 

 

실외기는 응축부 역할을 하며 실외 공기를 흡입해서 냉매에게 열 빼앗고 뜨거운 공기를 실외로 배출합니다. 창문형 에어컨의 실내기는 창 안쪽에 실외기는 창 바깥쪽에 위치합니다.

 

 

 

창문형 에어컨은 벽걸이 에어컨과 동일한 냉방효과가 있는데 단열설치만 잘 하면 구입한 평형 내에선 벽걸이 에어컨과 동일한 냉방 효과가 있습니다. 이에 비해 벽걸이 에어컨 대체품으로 함께 고민하게 되는 이동식 에어컨은 구조상 온도하락에 제한이 있으며 냉풍기는 온도를 낮추는 효과 없이 시원한 바람이 나옵니다.

 

 

창문형 에어컨 장점으로 설치 환경 제약이 비교적 적으므로 적절한 크기의 창문만 있다면 벽을 뚫는 것이 필요 없습니다. 이는 실외기 공간과 타공이 필요한 벽걸이 에어컨 대비 확실한 장점입니다.

 

 

 

창문형 에어컨 장점으로 직접 설치 가능하여 설치비를 절감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틈새를 막기 위한 별도 부자재 구입 비용은 발생합니다.

 

 

제품의 가격이 저렴하진 않지만 초기 설치비 외에도 이사 시 이전비용까지 감안하면 벽걸이 에어컨 대비 훨씬 경제적이라 할 수 있습니다.

 

창문형 에어컨 단점

 

 

 

창문형 에어컨 단점으로 소음이 큰데 주방 후드보다 조금 작은 수준의 소음입니다. 창문형 에어컨 소음 측정 시 주방 후드보다 약간 작은 수준으로 소음이 측정되었습니다. 창문형 에어컨 단점인 소음은 실제 사용 결과 큰 것은 사실이지만 소음에 예민한 경우가 아니라면 대부분 적응할 수 있는 수준의 소음으로 판단됩니다.

 

 

 

창문형 에어컨 단점으로 거론된 소음은 시끄럽지만 못 참을 정도는 아니며 더운 것 보다는 낫다는 구매자들의 의견을 볼 수 있습니다.

 

이동식 에어컨과 비교하면 소음의 수치에 큰 차이가 없었으나 소음의 주요 원인인 컴프레셔 작동음의 울림이 확연히 적어 체감상은 훨씬 조용하게 느껴지는 수준입니다. 창문형 에어컨 단점으로 제품 자체의 소음 외에도 외부 소음이 설치 전보다 많이 유입되는 불편함도 감수해야 합니다.

 

 

창문형 에어컨 단점으로 인버터 에어컨 1/2 수준의 효율입니다. 냉방효율은 인버터 벽걸이 에어컨의 1/2이며 정속형 벽걸이 에어컨보다 좀 더 낮은 수준으로 4~4.5평형 창문형 에어컨 기준 한달 전기요금은 2만원 중반대입니다. 표준환경에서 가동 시 에너지 공단 테스트 결과이기 때문에 사용환경 및 시간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창문형 에어컨 단점으로 까다로울 수 있는 설치를 꼽을 수 있습니다. 창문의 빈 공간을 목재판과 단열재 및 박스와 우드락 등을 활용하여 직접 막아줘야 하며 여기저기 발생하는 틈새도 막아줘야 하므로 설치가 까다로울 수 있습니다. 또 한가지 창문형 에어컨 단점은 창틀 폭이 충분치 않은 경우 안전을 위하여 별도의 거치대 마련이 필요하여 설치가 까다롭습니다.

 

 

창문형 에어컨 단점으로 개인에 따라 설치 후 마감의 완성도에 차이는 있지만 일반인도 충분히 할 수 있는 수준이며 최근에는 설치용 창문틀이 제공되어 쉽게 설치 및 탈부착이 가능한 세로형 타입도 출시가 되고 있습니다.

 

창문형 에어컨 단점

 

 

창문형 에어컨은 4~6평 수준의 작은 원룸에 적합하며 벽걸이 에어컨 설치가 어려울 때 추천합니다. 즉 실외기 설치가 어려운 환경 벽걸이 에어컨 설치가 어려운 경우에 차선책으로 창문형 에어컨 설치를 추천합니다. 대부분 설치가 가능하지만 설치가능 여부를 반드시 확인해야합니다.

 

 

또한 잦은 이사가 예상되어 에어컨 이전 설치비가 문제되는 경우에도 창문형 에어컨이 좋습니다. 벽걸이 에어컨의 이전 설치비는 10~20만원 수준입니다. 따라서 잦은 이사 시 부담스러울 수 있는 금액이기 때문에 설치비가 들지 않는 창문형 에어컨을 고려해 볼 수 있습니다.

 

 

에어컨 설치 일정을 기다릴 수 없는 경우 즉시 설치 가능한 창문형 에어컨을 고려해 볼 수 있는데 본격적인 무더위가 시작되면 에어컨 구입이 폭발적으로 늘어나서 재고가 없거나 설치기사 일정이 밀려있어 길게는 한달 넘게 기다려야 할 때도 있습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