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연금 상한액 살펴보기

국민연금에 대한 다양한 의견들이 있지만 다수의 사람이 국민연금이 좋은 제도임을 주장하고 있습니다. 저도 뉴스를 접하고 막연한 불안감을 가진 시절이 있었지만 전문가의 주장을 면밀히 지켜보니 이만한 복지제도가 없다고 생각할 정도로 믿음이 가게 되었습니다.

 

 

이렇듯 우리의 노년에 도움이 되어줄 국민연금이기에 다양한 궁금증이 생겼습니다. 과연 국민연금 상한액은 얼마인지 하한액은 얼마인지 궁금해진 것입니다.

 

 

▶ 국민연금이란?

 

 

 

국민연금은 이제 우리 사회의 대표적인 사회보험제도로 자리잡아 많은 이들에게 삶을 지속할 수 있도록 도와주고 있습니다. 정부가 직접 운영하는 공적 연금 제도로서 국민 개개인이 소득활동을 할 때 납부한 보험료를 기반으로 나이를 들거나 갑작스런 사고나 질병으로 소득이 중단된 경우 연금을 지급합니다.

 

 

국민연금의 대상자는 18세 이상 60세 미만의 국내 거주 국민으로서 공무원, 군인, 사립학교 교직원은 제외됩니다. 보험료율은 기준월소득액 기준 근로자가 4.5% 사업주가 4.5% 공동 부담합니다. 기준소득월액의 상한액과 하한액은 매해 보건복지부 장관 고시로 해당년도 7월부터 1년간 적용됩니다.

 

▶ 국민연금 보험료

 

 

국민연금 보험료는 가입자의 자격 취득신고시 또는 정기적 결정에 의해 정해지는데, 이때 기준이 되는 것이 바로 기준소득월액입니다. 여기에 보험료율을 곱하면 보험료를 알 수 있습니다.

 

 

기준소득월액이란 가입자가 신고한 소득 월액에서 천원미만 절사, 하한액에서 상한액 범위에서 결정합니다.

 

 

2020년 기준 국민연금 상한액은 486만원이고 하한액은 31만원입니다. 그러나 앞에서 말씀드린 것처럼 7월 기준으로 국민연금 상한액과 하한액이 결정되는데 2020년 7월 기준 국민연금 상한액은 503만원, 하한액은 32만원으로 정해졌습니다.

 

 

국민연금 상한액과 하한액 기준으로 국민연금 보험료를 계산하면 기준소득월액에 9%를 곱하면 국민연금 보험료 최고 상한액은 45만 2700원으로 전년 대비 1만 5300원이 인상되었습니다. 반면 최저 하한액은 2만 8800원으로 전년 대비 900원이 인상되었습니다.

 

▶ 국민연금 계산기

 

 

국민연금 계산을 계산기 서비스를 이용해서 예측할 수도 있습니다. 정부에서 제공하는 4대 사회보험료 모의계산은 추천할만 합니다. 4대 보험 전체를 계산해 볼 수도 있지만 오늘의 주제는 국민연금 상한액이므로 국민연금 계산기로 설명해드리겠습니다.

 

 

2020년 기준 최저임금을 넣어 임의로 계산한 결과 국민연금 보험료는 총 16만원 정도가 나오는데 절반만 근로자가 부담하므로 실제 월급에서 공제되는 금액은 80,770원입니다. 여기에 국민연금 상한액과 하한액에 대한 상세한 설명도 곁들여 있습니다.

 

▶ 국민연금 수령액

 

 

국민연금 상한액에 대해 살펴보았으니 이렇게 국민연금을 납부하여 얼마를 받을 수 있는지 모두 궁금합니다. 국민연금 내 연금 알아보기 사이트에서 나의 수령액을 알아볼 수 있습니다. 인증없이 알아볼 수 있고 모의 계산과 간단 계산이 있습니다.

 

 

 

예상연금 모의 계산에서는 생년월일과 국민연금 최초 가입년월, 국민연금 최종 상실년월, 예상 소득 상승률을 입력하고 소득정보도 입력합니다. 예상연금월액표 조회도 가능합니다. 그리고 크레딧 정보로 출산 정보와 군복무 정보를 입력하면 결과를 볼 수 있습니다.

 

 

예상연금 간단계산에서는 월 납입보험료만 넣으면 예상 연금액 조회가 가능합니다. 최저 임금에 해당하는 국민연금 보험료를 넣으니 소득기준은 90만원으로 조회되고 30년 가입시 노령연금은 508,310원을 수령예상할 수 있습니다. 장애연금, 유족연금 지급 예상액도 조회됩니다.

 

▶ 국민연금 최고수령액

 

 

국민연금 수령자는 2020년 기준 5백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수령액의 상한액은 없습니다.

 

 

현재 최고액 수령자는 66세 남성으로 총 25년 3개월간 7,397만원을 납부했고 5년 연기하여 만 66세가 되어 210만원을 수령하고 있습니다. 만 61세에 수령했다면 144만원이었을텐데 연기해서 최고액 수령자가 되었습니다.

 

 

많은 분들이 재원의 고갈을 염려하는 국민연금이라서 궁금한 점이 더 많습니다. 국민연금 상한액을 보험료일 때와 수령액일 때 모두 살펴보았기에 많은 궁금증이 해소되었으리라 생각합니다. 유리지갑인 제 입장에선 국민연금이 재원 고갈되는 일 없이 제 노후를 조금이라도 지원해주길 바랍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