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차 종류 집합

자동차가 휘발유에서 전기차로 친환경적 자동차로 점점 바뀌는 추세에 유럽 국가 중 독일은 꾸준히 충전기를 전 주유소에 전기차 충전기를 설치하고 있으며 전기차의 구매를 망설이는 이유가 주행거리인데 이 약점을 보충을 하기 위해 꾸준히 제도를 강화하고 지원을 하고 있습니다.

 

 

실제로 400KM 정도의 주행거리가 나오며 어디든 충전에 큰 어려움이 없다면 구매할 의사도 많은 사람이 가지게 되기 때문에 꾸준히 유럽 쪽에선 밀어주고 있으며, 미국은 주마다 의견은 달라지긴 하지만 시행은 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이렇게 친환경적인 전기차 종류는 어떤 게 있고 종류마다 차이점은 어떤 게 있을까요 ?

 

전기차 종류 하이브리드

 

 

전기차 종류 중에 하이브리드 HEV(Hybrid Electric Vehicle)는 사전적 의미로 두 가지 기능이나 역할이 하나로 합쳐진다는 뜻입니다.

 

 

하이브리드라는 이름이 어울리게 엔진 차에 전기모터와 저용량 배터리를 추가한 자동차 모델입니다.

 

 

시동을 걸거나 저속주행 등의 적은 힘이 필요한 행동을 할 때는 모터의 힘으로 주행하고, 주행이나 큰 힘이 필요할 때에는 엔진과 모터를 동시에 사용해 함꺠 주행을 하게 됩니다.

 

 

전기차 종류 중 하이브리드의 단점은 모터 출력이나 배터리의 용량이 순수한 전기차에 비해 상대적으로 적은 게 있습니다

 

 

하지만 외부의 충전 없이 엔진이 가동될 때 제너레이터를 통해 배터리가 충전이 되는 게 전기차 종류의 가장 큰 장점입니다. 그리고 모터가 주행 일부분을 꾸준히 담당하게 되어 동급 엔진 차에 비해 출력이 적은 엔진을 사용하며 배기량도 적지만 연비도 좋고 휘발유 차량보다 오염물질도 적게 나와 친환경적입니다.

 

전기차 종류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PHEV(Plugin Hybrid Electic Vehicle)는 전기차 종류 이름처럼 플러그를 꽂아서 사용하는 하이브리드 차량입니다. 전기차의 완속 충전과 비슷한 방식입니다. 하지만 배터리 용량이 하이브리드 보다 엄청나게 크며, 모터로 순수하게 달리는 거리가 상당해 시내 주행은 대부분 전기차 기능으로 커버가 가능합니다.

 

 

 

대표적인 자동차로는 쉐보레의 PHEV 볼트의 경우에는 일상 주행에서는 전기차 기능으로만 사용이 가능할 정도로 전기차 기능으로 했을 때 주행거리가 89KM까지 가능합니다. 또한 베터리 완중이나 가득 주유한 상태에서는 전기차 기능으로 주행을 하고, 전기가 떨어진다면 하이브리드 모드로 주행을 하다가 재급유 없이 서울에서 부산까지 약 397.32KM를 왕복할 수 있습니다.

 

전기차 종류 순수 전기차

 

 

 

말 그대로 순수 전기차는 엔진이 없고 전기 모터로만 움직이는 전기차로 EBV(Battery Electric Vehicle)또는 EV로 불립니다. 주행거리가 전기차 종류 중에 하이브리드와 비교를 해봤을 때 훨씬 긴 이유는 고밀도 대용량 배터리가 장착이 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전기차 충전 할 때는 플러그를 꽂아서 배터리를 충전합니다.

 

 

 

그래서 작은 용량의 배터리를 사용하는 일부 초소형 전기차는 완속이 되는 일도 전기차 종류 중 대용량 배터리를 충전하기 위해서는 급속 충전 기능을 사용해야 합니다.

 

 

전기 모터로만 구동을 하므로 소음이 매우 적고, 전기로 움직이기 때문에 휘발유 차보다 충전요금은 1/10수준이며 배출가스는 전혀 없는 친환경적인 차량입니다.

 

전기차 종류 수소 전기자동차

 

 

수소 전기차 하면 어떤 게 떠오르십니까? 전 2018년에 출시된 평창 올림픽 개막 전에 자율 주행으로 달려서 이슈가 된 현대차 넥쏘가 가장 먼저 떠오릅니다.

 

 

다들 편하게 수소차로 부르고 있지만 명칭은 수소 전기차 FCEV(Fuel Cell Electric Vehicle)입니다.

 

 

LPG 가스차처럼 수소 가스를 실어서 엔진을 움직이는 방식 같지만, 충전된 수소를 연료전지에서 산소와 결합하여 만드는 전기로 모터 구동시켜서 움직이는 방식으로 물론 수소를 연료로 충전해서 사용합니다.

 

 

수소를 이용한다고 해서 맨 처음엔 수소 폭탄이 떠오르고 사고가 나면 바로 그 자리에서 죽는 게 아닐까 하는 생각도 들었지만 그건 오해이고, 수소 전기차는 원리가 전혀 다르므로 폭발의 위험도 없고 충분하게 안전한 차량입니다.

 

'아이큐 업그레이드' 카테고리의 다른 글

부채비율 계산법 알기쉽게  (0) 2020.09.25
공무원 여비규정 메뉴얼  (0) 2020.09.24
부가가치세 신고기간 공식  (0) 2020.09.22
요양보호사 월급 현실  (0) 2020.09.21
의대 순위 변화  (0) 2020.09.20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